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ues

평소 공부 하기 전 월별, 일별 계획을 세우고 공부하는 습관이 있었다. 그래서 노션 페이지에 계획을 세우고 체크하는 템플릿을 구해 매일 체크하며 공부하고 있었다.

 

하지만 2달 정도 사용해보니 많은 불편함이 있었다. 일별 목표를 성취했을 때, 그와 연관되는 월별 목표를 찾아서 성취 표시를 해야했고 내가 과거에 공부한 기록도 찾을 수 없었다. (하려면 매일 번거롭게 기록해야 했음)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이고자 비슷한 기능을 하는 나만의 To-do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다. 

 

노션 템플릿을 참고하여 월별 목표, 일별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만약 월별 목표와 일별 목표의 카테고리(깃발)와 타입(개수,시간)이 같다면 일별 목표를 성취한 만큼 자동으로 월별 목표가 성취처리 된다. 

 

예를 들어 월별 목표가 다음과 같이 다홍색 깃발 카테고리이고 타입은 개수일 경우 

일간 목표 또한 같은 카테고리(다홍색 깃발), 같은 타입(개수)로 설정하면

다음과 같이 일간 목표의 개수를 올리면 월간 목표의 개수도 올라간다. (처음 한 번은 월간 목표가 올라가지 않는다.. 새로고침하면 적용되지만 페이지를 로딩 후 처음 한 번은 적용되지 않는다.) (꼭 카테고리와 타입이 같아야 한다!!!)

 

그리고 오른쪽 위의 GOAL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특정 월, 일의 목표에 대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개발 후기

처음 나를 위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다.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한 이유가 이런 삶의 질을 높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싶어서였는데 비록 나 한 명일지라도 내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 내 삶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매우 의미있는 것 같다. 

 

4달 정도 사용하면서 개선점과 어떤 기능을 더 추가해야할지 고민해 보았다. 다음엔 사용 후기와 개선점에 대해 글을 작성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