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

데브코스 한 달 차 회고

데브코스가 시작한지 한 달이 넘었다. 한 달동안 느낀점과 좋았던 점, 개선해야 할 점이 많았다.

 

🌊 한 달 동안 한 것

  • 자바 학습
    • 객체지향적인 콘솔 프로그램 만들기
  • DB 학습
  • Spring 학습
    • Spring Framework를 사용하여 콘솔 프로그램 만들기
  • 독서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SQL 레벨업 (진행 중)
    • 실전 자바 소프트웨어 개발 (진행 중)

한 달 동안 많다면 많고, 적다면 적은 것들을 배웠다. 적다고 표현한 이유는 내가 게으르지만 않았어도 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는데 가볍게 흘려보낸 시간들이 꽤 많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정말 고치고싶다.)

 

 

🚀 느낀점

꽤 오랜 시간 프로그래밍 공부를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순수 자바로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부끄럽지만 처음 해봤다. 간단한 계산기 구현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해보니까 생각할게 정말 많고 객체지향이란 정말 어려운 것이라고 느꼈다(특히 책임이라는 것을 적절히 클래스에게 분리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다.). 계산기 과제 제출 후 멘토님들에게 피드백을 거의 30개 넘게 받았는데 코드를 작성할 때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부분부터 아직 부족하여 확 와닿지 않는 부분까지 정말 다양한 부분에서 피드백이 있었다ㅋㅋㅋ 난 아직 많이 부족하고 배울게 많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final 키워드에 대해서도 정확히 몰랐다는 것이 스스로에게 충격이었다.). 

 

Spring Framework를 사용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본 적은 있지만 콘솔 프로그램을 만들어본 적은 처음이다. 덕분에 스프링의 주요 특징인 DI를 집중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 

 

스프링 1주차 과제에서 자바 과제였던 계산기 애플리케이션 제작 때 받았던 피드백을 적용하여 enum 클래스를 활용했는데 멘토님에게 칭찬을 받아서 기분이 좋았다. 스프링 1주차 과제를 하고 피드백을 받고 학습하면서 `static` 키워드에 대해 헷갈렸던 부분을 해소할 수 있었다(객체의 멤버변수가 어느 메모리에 올라가는지에 대해).

 

팀원들과 개발에 대해 의견을 나눌 때 내 생각을 잘 전하지 못하는 것 같다. 의견을 많이 공유하면서 내 생각을 잘 표현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할 것 같다.

 

🛸 개선해야 할 점 

1.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시간을 너무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것 같다. 집중력이 부족하고 시간은 많이 투자하는데 실제로 공부하는 시간은 적은 것 같다ㅠㅠ 

데브코스 시작할 때부터 공부해야할 내용을 적어놨는데 하나도 하지 못했다..ㅠㅠ 다음 한 달 동안 이 것들을 다 공부하는게 목표다🦾. 2일에 하나씩은 꼭 주제를 정해서 공부해야겠다.

 

2. 강의 꼼꼼히 공부하기

강의 내용에 나온 키워드를 대충 넘어가지 말고 내 것으로 만들자. 강의에서 Profile, Resource 등 처음 듣는 내용을 접했지만 당장 프로젝트에 적용해보라고 하면 제대로 하지 못할 것 같다. 오늘 멘토님과의 면담에서도 하셨던 말씀인 만큼 다시 강의를 보면서 중요한 내용을 공부하도록 해야겠다. 

 

3. 질문하는 연습하기

멘토님과의 1:1 면담에서 내가 질문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피드백을 주셨다. 나도 평소에 생각했던 문제였던만큼 질문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노력해야겠다. 

 

질문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질문하기 전에 내가 어떤 점에 대해서 모르는지, 정확히 어떤 점이 궁금한지 파악하고 글로 적어 질문할 것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노션에 질문 로그를 만들었다. 

 

🪐 앞으로 해야할 것

  • 공부해야할 것에 적어놓은 것들 다 공부하기
  • 독서 꾸준히 하기
    • 이번 달 안에 SQL 레벨업 다 읽고 다음 책으로 넘어가기
    • 다음 책은 오브젝트, CS 책 중 고민중.

 

앞으로도 파이팅! 다음 회고 때는 더 만족스러운 마음으로 회고를 작성하고 싶다.